본문 바로가기
케이의 정보창고/스키장비, 의류 정보

스노우보드복, 스키복 세탁하는 법 : 고어텍스 세탁부터 다운, 합성소재, 메리노까지

by 잘노는케이 2020. 9. 1.
반응형

스노우보드복, 스키복 세탁하는 법

 

오늘은 스오누보드, 스키복 세탁하는 법, 
고어텍스 세탁법부터 다운, 합성소재 스키복 세탁법까지 모두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우선 스키복 또는 스노우보드복을 세탁하는 방법을 설명하기 전에 가장 기본적인 것부터 짚고 넘어 갈게요. 세탁 전에 옷 주머니에 날카로운 것이 들어있지 않은지 꼭 확인하세요. 고가의 옷을 다 찢어 놓을 수 있으니까요!

그럼, 스키복, 스노우보드복의 재질에 따른 세탁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Gore-Tex
(고어텍스)

 

고어텍스에 오염물질이 묻으면 고어텍스 막의 숨구멍들이 막혀서 방수력과 통기성이 나빠집니다. 고어텍스는 초발수 가공 (Durable Water Repellent : 특수 표면 가공으로 섬유 표면에 보호막을 형성하여 오염으로부터 섬유를 보호해주고, 세탁을 하여도 발수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줌)에 영향을 주지 않고 다시 그 기능을 되살릴 수 있는 방법으로 세탁을 해주어야 해요.

 

 



가장 중요한 것은 스키복(또는 스노우보드복) 안 쪽에 있는 세탁 지침대로 옷을 세탁하는 것이에요. 제조업체의 지침대로 세탁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답니다. 보통 미지근한 물에 담가 때를 불린 후 중성 세제를 이용해서 세탁기로 아주 약하게 돌리는데요. 손 세탁을 할 때에는 옷을 강하게 비비거나 비틀지 않아야 해요. 미지근한 물에 불린 후, 손으로 조물조물 주물러 줍니다. 분말세제, 섬유 유연제, 얼룩 제거제, 염소표백제는 절대 사용하시면 안되어요. 

 

 

 

말릴 때에는, 널어서 자연 건조를 하거나 드럼 건조기를 이용해서 (중간 온도에서 약회전으로) 말릴 수도 있어요. 옷이 마르면 드럼 건조기를 ‘약’에 놓고 20분 정도 돌려주는데요, 이 과정이 바깥쪽 섬유의 초발수 가공 (Durabla Water Repellent) 기능을 되살려준다고 해요. 이 때 열의 세기를 잘 조절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고어텍스는 열에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높은 열에 노출 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그리고 고어텍스 옷을 심하게 비틀게 짜거나 건조기에 강하게 돌려버리면 손상될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해요. 

만약 5~7번의 세탁으로 발수 기능이 떨어지면 발수제를 뿌려주면 되어요. 발수제 스프레이 도포 후에도 위에서 이미 한 번 말씀드린 대로 옷을 드럼 건조기에 아주 약하게 20분간 돌려주면 섬유의 초발수 가공 기능을 되살려준다고 하네요. 

여기서 방수제와 발수제를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해요. 방수는 섬유 표면을 완전히 덮어 물이 스며들지 않도록 하는 것이고, 발수제는 고어텍스의 미세한 숨구멍을 유지한 채 물이 흘러내릴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랍니다. 하지만 발수 처리를 하면 안되는 옷들도 있으니 제조사 홈페이지나 세탁 지침을 잘 확인하는 것이 제일 좋아요. 

고어텍스 관리법에 보다 더 자세히 확인하고 싶으시면, 아래 사이트를 참고하세요.

 

https://www.gore-tex.co.kr/gore-tex-wash-instructions-original

 

GORE-TEX Care Instructions

내구성이 좋은 제품이 우리 지구에 더 이롭습니다. 왜냐하면 소비자가 제품을 더 잘 관리 할 수록, 제품의 성능은 더 오래 지속될 것이고, 또한 지구에 영향을 덜 줄 것이기 때문입니다. 고어텍��

www.gore-tex.co.kr

 


 

Down
(다운 자켓 또는 바지)

 

 


다운 자켓 또는 바지는 더러워지면 단열 기능이 사라져 버려요. 그럼 몸을 따뜻하게 유지해줄 수가 없겠죠? 

다운 자켓을 세탁기로 세탁할 때에는 ‘차가운 물 세탁’, ‘울 세탁’ 또는 ‘섬세한(delicate)의류 세탁’으로 놓고 돌려주세요. 그리고 세제 없이 한번 더 돌려서 세제가 옷에 남아있지 않게 해주세요. 만약 물에 두 번 돌리는 것이 싫으시다면 Nikwax Down Wash Direct 와 같은 제품을 사용해서 한번 만 돌리셔도 된답니다. 섬유유연제는 피하세요.

 


건조를 시킬 때에는 건조기를 아주 낮은 온도로 설정하고, 깨끗한 테니스볼 세 개를 같이 넣어주세요. 이 테니스 공이 젖어 뭉친 깃털 덩어리들을 풀어줄 거에요. 만약 테니스볼이 없다면 아주 깨끗한 신발이나 무거운 겨울 양말을 공처럼 동그랗게 말아서 같이 넣어주어도 좋답니다. 

 


 

Synthetic insulation
(합성 보온재로 된 자켓 또는 바지)

오리와 관련되어 있는 보온재는 세탁할 때 주의를 기울여야 해요. 손 세탁을 하거나 세탁기로 매우 약하게 돌립니다. 세탁기로 돌릴 때는 옷을 꺼내거나 집어 넣을 때 옷이 찢어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Woolite이나 합성 보온재 세탁을 위해 만들어진 세제를 넣고 차가운 물에 세탁을 하시면 되어요. 

액체, 또는 파우더로 된 일반 세제를 사용하면 안되어요. 이런 세제들은 옷에 남아 옷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만든다고 해요. 

세제가 옷에서 잘 씻겨 나가도록 세탁을 한 후, 드럼 건조기에 매우 약한 온도로 돌리면 (높은 열을 가하면 안되어요!) 다시 옷이 폭신폭신해질 거에요. 

 


 

Merino (메리노)

 

 


메리노로 된 이너를 세탁할 때에는 울 전용 액체 세제를 이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그리고 차가운 물에 세탁을 해야해요.

섬유유연제는 사용하지 마세요. 옷이 망가진답니다. 옷이 상처 입는 것을 원하지 않으신다면 청바지나 재질이 거친 옷과 함께 세탁하는 것을 피하세요.

옷이 수축해서 작아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 보통 널어서 말리지만, 몇몇 세탁 라벨은 드럼 건조기를 약한 열에 놓고 돌리라고 하기도 합니다.

 



Stains (얼룩)


만약 선크림 같은 기름 때라면 Dawn같은 주방세제를 이용하세요. 기름 때를 지우기 전에는 얼룩이 진 부분을 따뜻한 물에 적셔 주셔야 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