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케이의 정보창고/스키장비, 의류 정보

[스키이론] 스키의 성능을 결정 짓는 것들 1, 스키 베이스

by 잘노는케이 2020. 9. 30.


The Base (베이스)

 

스키의 베이스(Base)는 스키의 바닥 부분으로 눈과 맞닿는 부분입니다. 스키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지만, 보통 스키를 구매할 때 이 베이스 부분을 크게 고려하지는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키 베이스 부분이 눈 위에서 잘 미끄러져 나가기 위해서는 왁스가 칠해져야 합니다. 뜨거운 왁싱용 다리미로 왁스를 녹여서 베이스에 칠하는데요, 스키 밑 바닥에 왁스를 잘 칠해 놓는 것은 스키가 빠르게 미끄러져 나가게 하기 위해서 중요합니다. 많은 종류의 왁스가 있는데요, 눈의 온도에 따라 그에 맞는 왁스가 달라집니다. 다른 종류의 첨가물이 들어갈 수도 있는데, 각 제품마다 그 종류와 함량이 다를 수가 있어요. 

스키 베이스는 P-Tx (Polyethylene plastic : 폴리에틸렌 플라스틱)로 만들어집니다. P-Tex 는  1) 특성과 2) 압출성형(extruded base : 폴리에틸렌 플라스틱 알갱이를 녹인 후 압출함) 또는 소결(sintered base : 폴리에틸렌 플라스틱 알갱이를 녹이지 않고, 높은 압력에서 압축시킴) 구조, 또는 3) 첨가물에 따라 그 종류가 다양합니다.

 

 

 

Extruded base 보다 Sintered base 가 더 내구성이 좋고 빠른 속도를 내고 왁스가 더 잘 유지가 되답니다. 하지만 더 비싸고 수리가 하기가 어려운 단점이 있어요. 가장 좋은 베이스는 흑연과 다른 재료들이 함께 들어 간 Sintered hybrids(혼합) 베이스 입니다. 왁스가 훨씬 더 잘 유지되고, 속도도 더 잘 나죠. Sintered hybrids(혼합) 베이스는 짙은 검정색이고 레이싱 스키에 가장 많이 사용된답니다. 

스키 밑바닥(베이스)는 돌과 같은 장애물 위를 지날 때 스크래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스키 베이스에 왁싱이 잘 되어있으면 어느 정도의 스크래치는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스키를 잘 관리한 경우, 스크래치가 생겨도 베이스 그라인딩 서비스를 받으면 됩니다. 이 작업은 엣지 밑바닥과 베이스 바깥 층을 벗겨내고 부드럽게 갈아내는 작업입니다. 그라인딩 후에는 스키 베이스에 옅은 홈 (grooves) 이 남아있게 되는데요, 그 홈들이 얼마나 깊고 서로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에 따라 어떤 설질에서 더 잘 나가는지가 달라집니다. 홈이 더 깊고 서로 멀리 떨어져 있을수록 젖은 눈에서 더 잘 나간답니다.

 



대부분의 스키어들은 모든 설질에서 같은 스키를 사용하고, 보통 스키의 베이스 구조의 차이가 어떤 차이를 만들어내는지 잘 알아채지 못할 수 도 있답니다. 하지만 베이스 역시 스키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걸 알아두면 좋겠죠?  

지금까지 스키의 성능을 결정짓는 요소들 중 하나인 Base(베이스)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이제 곧 스키장 시즌권이 풀리겠네요. 모두 시즌권 저렴한 가격에 잘 구매하실 수 있길 바라면서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모두 행복한 하루 되세요!  

 

 

 

http://www.mechanicsofsport.com/skiing/equipment/skis.html

 

Skis - Ski Equipment - Mechanics of Skiing

Skis There are many types of skis out there suited to different types of skiing, and to understand why, first we need to have a basic understanding of how a ski works. There is a lot more to a ski than a lot of people realise, and things you might not have

www.mechanicsofsport.com

위 사이트를 번역 발췌하여 쓴 글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