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보드 휠 종류 : 코어 & 우레탄 포뮬러
롱보드 휠, 즉 바퀴를 고를 때 우리는 Core Placement (코어의 위치), Core Type (코어의 종류), Urethane Formulas (우레탄 포뮬러)를 고려해야합니다. 그럼 코어란 무엇일까요?
롱보드 휠은 Core (코어) 와 Pour (포어),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Pour (포어)
실제로 지면에 닫고 바퀴의 실제 모양을 만들고 있는 부분이 Pour(포어) 입니다. 이 부분은 폴리우레탄으로 만들어집니다. ‘Pour’는 영어로 ‘붓다’라는 의미를 지니는데, 바퀴 제작 공정에서 바퀴의 모양을 만들기 위해 몰드에 폴리우레탄을 붓는데서 그 이름이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Core (코어)
Core (코어: 바퀴의 중심이 되는 부분) 역시 폴리우레탄으로 만들어졌고, 더 단단하게 만들어 집니다. 코어는 부드러운 우레탄 파트인 pour (포어)를 지지하고, 베어링이 안정적인 위치를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1) Core Type (코어의 타입)
코어가 바퀴 지지를 더 잘 할수록 립의 변형이 적어져 브레이크가 덜 걸리기 때문에 더 잘 미끄러져 나갑니다.
슬라이딩을 할 때 더 믿음직한 휠이 필요하다면 코어의 크기가 큰 휠을 고르세요. 많은 다운힐 휠들도 크기가 큰 코어를 가진 것들이 많은데 더 가볍고 빠르기 때문이랍니다.
- Mids Core
Mids core라는 이름의 기원을 살펴보기 이전에 ‘mid’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먼저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많은 보더들이 ‘mids’를 코어의 타입과 상관 없이 저렴한 바퀴를 칭할 때 사용 합니다. 어떤 보더들은 ‘mids’를 ‘mid style’의 코어를 가진 모든 바퀴를 칭할 때 사용합니다. 이 두 정의는 상충되는데요. 모든 저렴한 바퀴가 middle core 이지 않고, 모든 middle core의 바퀴가 저렴하지도 않습니다. 그럼 어떤 용어가 맞는 용어일까요?
첫 번째로, “mid”는 대마초 산업에서 그 어원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중급품질의 마리화를 대마초 산업에서 “mid”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중급품질의 마리화나는 품질이 덜 좋은 대신 덜 비싸죠. 그래서 “mids core” 바퀴를 품질이 크게 좋지는 않고 가격이 덜 비싼 바퀴를 지칭할 때 쓰게 된 것입니다.
두 번째 개념에서는 “mid”를 “middle”의 줄임말로 봅니다.
이 타입의 ‘mids core’는 원래 롤러 하키에 사용되던 바퀴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스케이트 보드 바퀴를 만드는 제조사들이 원래는 롤러 하키 산업에 집중 했던 것이 그 이유가 될 수 있겠습니다. 다른 코어를 만드는 대신에 제조사들은 롤러 하키에 쓰던 휠을 사용하는 것을 시도합니다. 그리고 그 시도는 성공적이었죠.
매우 높은 기능성의 휠 중에서 ‘미드 코어’이 것들도 많습니다. 미드코어 휠이라고 해서 가격이 저렴하거나, 덜 빠르거나 내구성이 없는 것은 아니랍니다. 코어에 휠의 특징에 영향을 주는 것이지 특정 코어가 싼 것은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Core Placement (코어의 위치)
코어(바퀴의 중심)가 안쪽 립에 가까울수록 (Sideset, 사이드셋) 바퀴가 더 잘 미끄러집니다. 그 이유는 보더의 체중이 실리는 부분의 넓이가 좁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왜 프리라이드 휠이 왜 모두 Sideset(사이드셋 : 휠 중심이 립 안쪽, 사이드에 위치)가 아닐까요? Centerset (센터셋 : 휠 중심이 바퀴 가운데 위치) 휠 그리고 몇 Offset(오프셋 : 휠 중심이 사이드셋과 센터셋 사이에 위치) 휠은 바퀴 안쪽과 바깥쪽이 뒤집힐 수 있기 때문에 바퀴가 전체적으로 균일하게 닳기 때문에 수명이 더 길답니다.
Sideset (사이드셋 : 휠 중심이 안쪽 립에 치우쳐져 있음) 은 안쪽면과 바깥쪽 면이 뒤집히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보더의 체중이 가장 많이 실리는 바퀴 안쪽을 마모 시킵니다. 그래서 잘 휘어지거나 깊게 깎인 립을 만들 수 있어 슬라이딩 할 때 느낌이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3) Urethane Formulas (우레탄 포뮬러)
슬라이딩을 위한 휠의 특성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하고 까다로운 요소는 우레탄의 구성입니다. 뾰족한 립과 중간 사이즈에 78a 강도의 휠인 Hoot가 어떻게 가장 잘 굴러가는 휠이 되었을까요?
어떻게 80a 강도에 큰 코어, 그리고 작은 지면 접촉면 (Contact Patch)을 가진 Cloud Ride Ozones가 가장 그립이 잘 잡히는 슬라이드 휠이 될 수 있었을까요? 그 이유는 우레탄에 있습니다. 어떤 성질의 우레탄 바퀴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Buttery
노면을 부드럽게 나아가고, 두꺼운 thane line (우레'탄' 라인) 을 남깁니다. 좋은 예로 Sector9 의 Butterballs이 있습니다. 이 휠로 라이딩 하는 것은 정말 즐거우며 부드럽게 앞으로 잘 나아갑니다. 프리라이드 휠의 slipperiness (미끄러움) 측면에서 딱 중간즈음에 위치한 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Abec 11 Flashbacks와 77a Bustin 5-0s, Phat Deanz Rag Dollz, 80a Seismic Cry Babies, and Blood Orange Morgans 는 매우 buttery한 휠들입니다. 이러한 종류의 휠들의 단점은 너무 빨리 닳고, 보딩을 배우는 중이라면 flat spot (브레이크를 잡아도 미끄러지는)되기 쉽다는 것입니다.
Chalky
Buttery와 Chalky사이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Chalky 휠들이 더 미끄럽고, 보통 더 낮은 퀄리티의 유레탄이라고 여겨집니다. 이 우레탄은 라이딩을 할 때 노면을 파고들어가며, 지면을 긁는 느낌이 납니다. 부드럽게 나아가는 Buttery와는 반대되는 느낌이죠. 그리고 Chalky 휠은 두꺼운 thane line (우레'탄' 라인) 을 남깁니다.
Greasy
이 종류의 휠은 설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 휠로 라이딩을 하면 얇은 기름칠이 된 땅 위를 슬라이딩 하는 느낌이 듭니다. Chalky 보다 더 슬라이딩이 잘 되지만 컨트롤도 잘 된답니다. 느긋한 슬라이딩을 즐길 수 있습니다. Volante Morgan이 대표적입니다. 그리고 Cult Classics, Satori Goo Balls, 그리고 Landyachtz Mini Monster Hawgs 등이 있습니다.
Icy
엄청나게 잘 미끄러지는 휠입니다. 그만큼 타는 재미가 있죠. 컨트롤하기가 어렵지만 익숙해지면 괜찮답니다.
Icy한 휠들은 브레이크가 잘 잡히고 멀리까지 슬라이딩이 가능하며 내구성이 높습니다. Cadillac Swingers, Remember Pee Wees, 그리고 Cult Creators 은 매우 잘 미끄러지는 휠들입니다. 하지만 왜 이 휠들이 최고가 되지는 못했을까요?
첫번째로, 만약 이 휠을 가지고 라이딩을 배우기 시작하면 다른 휠들을 타는데 매우 큰 어려움을 겪으실 겁니다. 더 buttery한 휠로 시작해서 슬라이딩에 대한 감각과 경험을 일단 얻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하면 Icy 휠에 쉽게 적응하고 컨트롤하여 더 많은 즐거움을 얻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두번째로는 icy 한 휠은 코너에서 그립을 잡기가 힘들고, 속도를 줄이고 턴을 만들어야하는 기술적인 라이딩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Icy 휠로의 라이딩은 프리라이딩으로 제한될 수 있습니다. 더 다양한 것들이 가능한 휠을 사용해야 보딩의 다양한 측면을 즐길 수 있는 보더로 성장할 수 있겠죠? Icy 휠은 양날의 검이라는 것을 기억하세요.
Grippy
Grippy 휠은 좀더 타이트한 라이딩을 원하는 보더들을 위한 휠입니다. 가장 Gippy한 휠의 예로는 Abec11의 Reflex 입니다. 그리고 Centrax, BigZig, ZigZag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Grippy 휠들은 정통 우레탄보다는 덜 접지력이 크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그래도 접지력을 원한다면 Reflex를 사용해 보세요.
76a Boss Hawgs, 80a Kilmers, RAD Releases 는 grippy한 프리라이드 휠입니다. 그런데 이 휠들은 프리라이딩 말고도 모두 매우 빠르고, 성공적인 다운힐 라이딩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Grippy 휠들은 보통 마모가 잘 안되는 높은 퀄리티의 우레탄으로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모든 슬라이드에서 예상대로 움직여줍니다.
Grippy 바퀴들은 기술적인 기술적인 라이딩, 빠른 슬라이딩에 좋습니다. 그립 프리라이들 휠들은 여러분이 원하는 대로 움직이기 시작하고 멈출 것입니다.
여기까지 휠을 속도와 미끄러짐의 정도를 결정하는 요소들을 살펴보셨습니다. 여러분에게 보다 맞는 휠을 찾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위에 설명된 요소들 말고도 각 바퀴들에 대한 다양한 리뷰들도 참고하시고 여러분에게 꼭 맞는 휠을 찾으시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https://stokedrideshop.com/blogs/wheels/what-is-the-best-longboard-wheel-hint-there-isnt-one
위 웹 페이지를 발췌 및 번역한 글입니다.
'케이의 정보창고 > 롱보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롱보드 휠 고르는 팁: Durometer (경도), Diameter (지름), Contact Patch (접촉면), Lip Profile (0) | 2020.04.04 |
---|---|
롱보드란? 롱보드의 특징과 구조 (0) | 2020.04.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