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치위스키의 시작은 싱글몰트 위스키라고 볼 수 있는데요, 어떻게 싱글몰트 위스키가 만들어지기 시작했는 지와 그 이후 생겨난 다른 종류의 위스키들은 어떤 위스키인지 이번 포스팅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싱글몰트 뜻
저번 포스팅에서 버번위스키와 싱글몰트위스키에 대해 알아보았었는데요. 싱글몰트 위스키는 맥아 100%를 가지고 만든 위스키라고 했었습니다. 좀 더 정확히 하자면, 이 맥아가 한 증류소에서만 나온 맥아일 때 싱글몰트 위스키라 합니다.
1. 싱글몰트위스키의 시작
옛날 스코틀랜드 농장 증류소에서 보리농사를 짓고 남은 보리를 가지고 집에서 위스키를 만들었다고 하는데요, 자기 농장에서 재배하고 남은 보리로 만들었으니 '한 농장의 보리로 만든 위스키', 즉 '싱글몰트 위스키'였던 것이죠.
그러다 이 농장 저 농장에서 위스키를 받아와 모아놓고 파는 상점들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그중 어떤 농장의 위스키는 맛이 뛰어나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고 잘 팔리게 되죠. 그러다 보니 농장 입장에선 보리 파는 것보다 위스키 파는 게 돈이 더 되는 거예요. 그래서 위스키 생산으로 전향을 했는데 그 농장들 중 지금까지 위스키 증류소로 남아있는 곳들이 있다고 해요.
2. 그레인 위스키의 탄생
저번 포스팅에서 싱글몰트 위스키와 버번위스키 차이를 설명할 때 싱글몰트 위스키는 단식 증류기만을 사용해서 증류해야 한다고 설명했었습니다. 보통 스카치위스키는 두 번 이상 증류하는데 이게 증류 한번 하고, 증류기를 비우고, 세척한 후에 다시 원액을 넣고 증류하는 게 손이 많이 가고 쉽지가 않답니다.
1827년, 한번 원액을 넣으면 자동으로 연속 증류가 되는 연속증류기가 발명되었는데요 이 연속증류기를 사용해서 만들면 보다 손쉽게 대량의 위스키를 뽑아낼 수 있는데, 싱글몰트 위스키는 단식증류기만을 이용해야 하는 법이 있잖아요?
그래서 사람들이 보리아닌 다른 곡물을 연속증류기로 증류를 해서 그레인위스키를 만들기 시작합니다. 만들기가 쉬우니 당연히 단가가 떨어졌죠. 근데 문제는 맛도 떨어진다는 것이었어요.
3. 블렌디드 위스키의 탄생
초반에는 서로 다른 농장에서 나온 몰트 위스키를 섞는 게 불법이었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섞을 수 있게 법이 개정됩니다. 법이 개정되고 나서 사람들이 위스키를 섞게 되는데, 싱글몰트 위스키와 그레인위스키를 섞어 탄생한 것이 블렌디드 위스키랍니다.
여기서 딱 2종류의 위스키만 섞어야 하는 것은 아니고 여러 위스키를 섞은 것도 블렌디드라고 합니다.
비싼 싱글몰트 위스키에 그레인 위스키를 섞었으니 가격은 당연히 낮아졌죠. 근데 맛도 없어졌을까요? 흠.. 정확한 예는 아닌 것 같지만 소맥도 비율을 잘 섞으면 정말 맛나잖아요? 싱글몰트 위스키는 맛이 개성이 너무 강해서 호불호가 강했는데 그레인위스키를 적절하게 잘 섞으면서 좀 더 대중적이면서 맛난 블렌디드 위스키가 탄생합니다.
4. 블렌디드몰트 위스키, 블렌디드그레인 위스키
블렌디드몰트 위스키는 싱글몰트랑 싱글몰트를 섞은 건데, 비싼 싱글몰트끼리 섞었으니 '싱글몰트 + 그레인 조합'보다 좀 더 고급이겠죠? 하지만 무조건 더 맛나다 할 수는 없을 것 같아요. 어떤 와인이 아무리 고급이고 비싸도, 그 와인이 맛없는 사람이 있듯, 위스키도 개인의 취향이 반영된다고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자 이렇게 싱글몰트 뜻, 싱글몰트 위스키의 시작부터 그레인 위스키, 블렌디드 위스키, 블렌디드몰트 위스키, 블렌디드그레인 위스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5가지 위스키가 스카치위스키 협회가 정한 5가지 스카치위스키 분류랍니다.
여러부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 꾸욱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스카치 싱글몰트 위스키와 미국의 버번위스키의 차이를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글을 참조해주세요!
'케이의 정보창고 > 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버번 위스키 I 버번 뜻과 알아두면 좋은 위스키 필수 용어 10가지 (1) | 2024.08.14 |
---|---|
싱글몰트 뜻 I 싱글몰트 위스키 vs 버번 위스키 (0) | 2024.01.16 |
댓글